본문 바로가기

TroubleShooting/Etc

VMware 에서 디스크 추가

728x90

VMware 에서 게스트 OS 의 디스크를 추가하고 나서 게스트 OS 를 부팅해보면 원래 사용하던 크기 그대로 이다. 

추가된 디스크 영역을 원래의 볼륨에다가 연결을 시켜야 디스크가 확장이 된다.


상황

게스트 OS 인 Window 2012 서버가 50 GB 를 사용중이었는, 업데이트 등 여러 이유로 사용가능 용량이 2 GB 도 안 남은 상황이다. OS 를 종료하고 "하드디스크" - "프로비저닝 크기" 를 70 으로 늘렸다.

다시 부팅해서 보니깐, 하드디스크 크기가 50 GB 그대로 이다.


확인

VMware 사이트에서 확인해보니, 윈도우의 NTFS 나 리눅스의 ext3 는 자동으로 사이즈가 증가하지 않는다고 한다. (http://kb.vmware.com/selfservice/microsites/search.do?language=en_US&cmd=displayKC&externalId=1004071)


해결

window 2012 서버에서 디스크를 확장하기 위해 "Server Manager" - "Volumes" - "Disks" 차례로 클릭하고, 하단의 "VOLUMES" 에서 확장하려는 디스크( 예, C: )를 선택한다.


※ 위 그림에서 "Unallocated" 부분이 20 GB 로 잡혀야 하는데, 작업하기 전 사이즈를 캡쳐를 못했다. 그림만 보고 헷갈리지 말았으면 한다.


"C: "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나오면 메뉴에서 "Extend Volume..." 를 클릭하고, "New size: "를 입력한다.

작업 후에는 다음과 같이 "Capacity" 가 69.7 GB 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

http://kb.vmware.com/selfservice/microsites/search.do?language=en_US&cmd=displayKC&externalId=1004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