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ing/Study

요새 읽고 있는 iOS 개발 관련 책들 정리

728x90

Beginning iOS Media App Development

출판사 : Apress

저자 : Ahmed Bakir

출판연도 : 2014

추천 : 별 4개

 최근에 읽고 있는 iOS 개발 서적인데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처리 관련한 내용들을 가지고 있어서 관심있게 보고 있다. iOS 입문서로는 적당하진 않고 iOS 앱을 한번이라도 작성해 본 사람에게 맞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장점 : 다른 책들에서는 왜 protocol, delegation 을 사용해야하는지 설명을 안하고 넘어가는데, 이 책에서는 적당한 예제와 함께 설명하고 있는게 맘에 든다.


Beginning iOS Storyboarding

출판사 : Apress

저자 : Rory Lewis, Yulia McCarthy, Stephen M. Moraco

출판연도 : 2012

추천 : 별 1개

 스토리보드와 관련된 내용을 찾다가 읽게된 책인데,  스토리보드 사용법을 익히려고 한다면 

 장점 : 스토리보드로 작성하는 방법을 전문적으로 설명한 iOS 책이 아마 이책이 유일하지 않을까 한다.

 단점 : 오래전에 나온 책(2012년 출판)이라 그런지 책 전체적으로 편집의 허술함이 보이고, 소개하는 예제의 그래픽이 한마디로 허접하다. 예제 그림이 한 페이지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iOS 7 in Action

출판사 : Manning

저자 : Brendan G. Lim, Martin Conte Mac Donell

출판연도 : 2014

추천 : 별 4개

  iOS7 으로 시작하는 입문자에게 가장 적당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구성도  Part 1 에서는 뷰와 뷰 컨트롤러, 테이블 뷰, 컬렉션 뷰 등 기본적인 사용법을 샘플과 함께 소개한다. Part 2 에서는 실제 개발시에 많이 사용할 수 있는 remote data 관리, Web API 호출, 사진비디오, SNS, Map, Persistence 의 응용할만한 예제를 소개하고, Part 3 에서는 스트리밍을 위한 AirPlay, push notification, 모션 처리를 소개한다. 더불어 부록에는 간단한 Objective-C 의 문법 설명과 block, GCD(Grand Centeral Dispatch), ARC 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장점 : 책 한권으로  iOS7, Objective-C 도 전체를 볼 수 있으니 

 단점 : 가끔 본문에 설명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그림 이미지들이 몇 페이지뒤에 있어서 보기가 어렵다는 것과 보통 다른 책에서도 많이 보이는 설명과 실제 예제가 틀린 부분도 있다.(미국 애들도 많이 실수하네...)


Pro Objective-C

출판사 : Apress

저자 : Keith Lee

출판연도 : 2013

추천 : 별 4~5개

 Objective-C 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는데, XCode 툴과 함께 적당한 코드를 작성하니 이해하기 쉽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예전에 봤단 Objective-C 책은 텍스트만 잔뜩 있어서(더구나 영어...) 읽다가 질리던데, 보기 쉽게 되어 있다. 목차 내용은 클래스, 객체와 메시징, 메모리 관리, preprocessor, ARC, Foundation Framework, Error Handling, Block, concurrent, LLDB 의 내용을 담고 있다.

 장점 : iOS 개발과 별개로 Objective-C 내용도 알고 있을려면 이 책 한권이면 충분하지 않을까.


Head First iPhone and iPad Development, 3rd Edition

출판사 : O'Reilly Media

저자 : Dan Pilone, Tracey Pilone

출판연도 : 2013

추천 : 별 3개

 iOS 입문자 용은 확실히 아닌거 같다. 처음 시작하는 예제가 테이블 뷰와 segue 사용하는 예제로 시작하니깐 말이다. 그래도 Head First 특유의 페이지에 넘쳐나는 삽화와 디자인들이 가볍게 iOS 를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거 같다. 목차 내용은 테이블, 뷰, 데이터, 다른 책에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던 Core Data, 그리고 다른 책들이랑 비슷한 map, core location 를 다루고 있다.

 Core Data 를 자세히 소개하는 책은 이책밖에 없을듯하다. 그리고, 애플 앱 심사에 안 걸리는 방법도 소개한다.

 장점 : 책 내용의 디자인이 화려해서 개인별로 선호도가 다르겠지만, 예제를 따라하기 쉬운 편집 내용을 가지고 있다. 

 단점 : iOS 의 일부 기능만 소개하고 있어서 잠깐 살펴보는 용도로 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iOS and OS X Network Programming Cookbook

출판사 : Packt Publishing

저자 : Jon Hoffman

출판연도 : 2014

추천 : 별 3개

 iOS, OS X 도 결국 유닉스 계통이다. OS X 에서 동작하는 네트워크 프로그램 위주로 가장 간단한 BSD 소켓부터 CFNetworking, Bonjour 라이브러리와 외부 라이브러리인 AFNetworking, MKNetworking 사용 예제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C 보다는 Objective-C 에 익숙한 개발자들이 Mac 네트워크에 관심이 있다면 보아야할 책인듯 싶다.

 장점 : OS X 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없는 상황에서 네트워크 관련 내용을 정리한 책은 이 책이 유일하다 싶다.

 단점 : 저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있던 내용을 올려서 그런지, 블로그 내용만 참고해도 될거 같다. 굳이 책을 안 사도...


Learning Objective-C by Developing iPhone Games

출판사 : Packt Publishing

저자 : Amy M.Booker, Joseph D. Walters

출판연도 : 2014

추천 : 별 3개

  아이폰 게임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책 타이틀이 게임 개발로 배우는 Objective-C 라서 그런지, 책 목차 앞 부분에 Objective-C 에 대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는 바로 게임 예제로 넘어간다. 그만큼 iOS 개발이 쉽다는 건지 모르겠지만,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다른 iOS 책들과 같이 봐도 무방할 거 같다. Space invaders,  Memory game, Mini Golf, 게임 배포(release) 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장점 : Objective-C 와 게임 관련 내용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

 단점 : 이 책 한권 만으로 iOS 와 게임 둘다 이해하긴 어려울거 같다.


※ iOS 개발 교육 사이트

http://www.raywenderlich.com/

원 페이지로 작성되어 웹 화면을 스크롤하면서 튜토리얼 형태로 예제를 따라가면서 iOS 개발에 대한 내용을 익힐 수 있다. 다른 사이트는 예제 중간에 광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오로지 내용만 있어서 좋은거 같다. 온라인 저작의 장점은 가지고 있어서, 예제의 잘못된 점이 있다면 댓글이나 리뷰가 올라오기 때문에 금방 수정되는거 같다.

비디오 튜토리얼은 유료 모델이고, 텍스트는 무료로 제공하는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