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oubleShooting/Docker

도커 데스크탑 디렉토리 이동

728x90

Docker Desktop 을 보통 설치하면 C 드라이브에 설치를 할 것이다. 요새는 C 드라이브는 SSD, D 드라이브는 용량 많은 HDD 로 구성할 거 같다.

SSD 인 C 드라이브가 여유 공간이 많으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도커 데스크탑 설치후 이미지를 여러번 배포를 진행하다보니 디스크가 공간이 없다는 메시지를 보게 된다. 새로 설치를 할 수 있겠지만 도커 데스크탑이 관리하는 디렉토리를 D:\ 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았다.

wsl 명령어로 데이터 디렉토리를 export / import 하는 방법도 있는데, 실패했다는 얘기가 있다.

다른 방법으로 심볼링 링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문제가 되는 도커 데스크탑 디렉토리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C:\Users\사용자\AppData\Local\Docker

도커 이미지를 생성할때 외부 저장소에서 이미지와 패키지 파일들을 다운로드 하는데, 그게 계속 누적되는되면서 위 디렉토리 wsl\data\ext4.vhdx 파일의 사이즈가 점점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도커 데스크탑을 종료를 하고, 옮겨갈 폴더에 파일들을 그대로 복사한다. 혹시 모르는 문제를 위해서 기존 디렉토리명은 변경한다.(move 명령어)

mkdir D:\AppDataLocalDocker
cd C:\Users\boos\AppData\Local
xcopy /S Docker D:\AppDataLocal
move Docker Docker_Old

AppData\Local 디렉토리에 원래 디렉토리의 심볼릭 링크를 만들고 도커 데스크탑을 재시작한다. 

cd C:\Users\boos\AppData\Local
mklink /D "Docker" D:\AppDataLocalDocker

다시 시작하면 실행하는 데 생각보다 시간이 걸릴 것이다.

성공적으로 도커 데스크탑이 실행되면 기존 디렉토리(Docker_Old/)는 삭제하면 될거 같다.

 

참고

https://medium.com/agilix/docker-host-on-windows-low-disk-space-e57802e53b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