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쭈압(정영주)
출판 체인지업북스
발행 2024.08.12
유튜브 월부를 통해 저자를 본거 같은데 역시 책을 내신거 같다. 일종의 공식인지 책 내고 유튜브하고 강연하고 다들 열심히들 산다.
프롤로그에 99년 공사를 입사해서 54만원 받다가, 주식, 배당 종목을 사모으면서 월배당 천만원이 넘는 순간 퇴사를 했다고 한다. 월 천만원 배당도 놀랍지만, 한 회사에서 퇴사할때까지 다닌 게 더 놀라웠다. 책 후반에 초기 월급부터 마지막 퇴직금까지 공개하면서 어떻게 월급 수입만으로 파이어를 이루게 된건지 공개했다.
책의 전체 적인 내용은 배당주 포트폴리오 소개가 아니라, 좋은 배당주를 선택하기 위한 가이드 그리고 배당 소득을 잘 지킬 수 있는 세테크에 대한 설명이고 본인의 투자 관점을 이야기 하면서 마무리 한다.
또 다른 미국 ETF 얘기하는 배당 관련책들과는 달리 국내 배당주(특히 기업은행, 하나금융지주)들 위주로 배당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 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그래서 어느 성공한 투자자의 배당 포트폴리오를 찾고자 한다면 이책은 선택에서 빠져야 한다. 그러나 배당주를 이제 모으기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다른 배당 관련 책에서는 없는 내용(법인 설립, 세금 계산, ..)들이 많아서 분명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고 얘기하고 싶다.
평점 : 7/10
책의 3장까지 내용은 좋은 배당주를 선택하기 위해 알아야할 선택 기준을 설명하면서, 분석하고 고르는 방법을 얘기한다. PER, BPR 등 용어들도 쉽게 풀어서 설명해준다.
그래서 배당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은 4장에서 얘기한다. 5,6장에서는 금융종합소득종합과세와 근로소득, 배당소득 각각 따로 있을 경우 부과될 수 있는 세금을 예를 들어서 설명한다. 어떤 다른 책들에서는 볼 수 없는 친절함이다.
part 1 배당주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par t2 배당주,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 투자하기 전 이 정도는 알아두자
-- 1년에 1억씩 순이익이 나는 가게가 있다. 이 가게를 5억원에 샀다고 하면, 매년 1억원 순이익이 발생하니 5년만 지나면 매수했던 가격 모두를 회수할 수 있다.
그리고, 1억씩 벌어다 줄 것이다. 이것을 주식시장에서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이라고 한다. PER 5 인 가게를 구매한 것이다.
-- 높은 PER 은 순이익 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의미, 낮은 PER 은 순이익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고 볼 수 있다.
-- 10년 후 PER 7 이 되면 7억원에 팔 수도 있다. 그럼 10년간 5억원을 투자해 10억원의 순이익과 2억원의 매매 차익을 얻은 셈이다. 12/5 = 2.4% 수익(10년) => 24%(연)
=> 나 같은 경우 보통 PER 로 적정가격을 계산해서 고평가된 주식을 피하는데 활용한다.
-------------------------------------------------------------
존 네프(Jonhn Nef) - PER 과 배당을 중요한 지표로 사용하여 운영하는 펀드에서 5000% 이상 운영수익률 기록
1. PER 10 미만 종목
2. 장기간의 이익성장률(EPS성장률) 연 7%이상
3. 배당수익율 5%이상
4. (이익성장률 + 배당수익율) / PER 을 계산해서 2.0 이상인 기업
-------------------------------------------------------------
- PBR(Price Book-val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 가게를 청산을 하는데 현금화한 금액이 가게 창업 비용과 동일하다면 PBR 은 1이다.
기업을 정리할때 기업의 가격(시가총액)과 순자산이 같다는 뜻라서, 최소한 기업 인수 후 회사를 정리해도 매수가격은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기업의 이익잉여금이 꾸준히 누적되어 현금이 쌓여있는데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면 그 기업의 PBR 은 계속 낮아진다.
어떤 기업의 현금화 가능한 유동자신이 2조원 정도 쌓여있는데 기업의 시가총액이 1조원 안팎이라면 이 기업의 주가는 50% 할인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현금 보유량은 거꾸로 투자에 소득적 상태이거나 이이과 성장의 정체, 적자라고도 볼 수 있다.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PBR 1.0 이상에서 거래되는 게 맞다고 생각하자.
part 3 이제 좋은 배당주를 사 봅시다
- 배당투자자 쭈압의 5분 컷 종목분석법
-- 네이버페이 증권 - 국내증시 - 배당 선택해서 종목 결정
-- 개요, 상세투자정보, 일거래대금 확인
-- 가치투자자에게 중요한 PER(기업의 주가를 EPS 로 나누면 PER)
-- PBR 확인. PBR 이 1이하라는 거는 청산가치만도 못한 가격이라는 의미. 기업은행은 0.33배, BPS 는 41,100원. 높은 순자산 가치에도 불구하고 낮은 주가라는 판단.
part 4 시장에서 살아남는 배당주 투자 전략
- 쭈압 추천 금액, 상황별 포트폴리오
part 5 배당투자의 마지막 큰 관문, 세금
part 6 절세, 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 배당주, 절세계좌와의 최고의 콜라보
-- 위탁 계좌 : 국내 주식(ETF), 미국 주식, 미국 배당주, 미국 주식 ETF, 미국 배당주 ETF
-- ISA : 국내 배당주
-- 연금저축, IRP : 국내 배당주 ETF, 국내 상장 미국 배당주 ETF
- 절세계좌 투자의 BEST 시나리오
1. 연금저축 600만원 :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600만원
2. IRP 300만원 :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900만원
3. 연금저축 900만원 : 사적연금 연간 납입한도 1800만원
4. ISA 2000 만원 : 연간 납입한도 2000만원
5. 일반계좌 투자 : 3800만원(1~4번 합산금액)을 초과한 금액
6. 매년 위 순서로 투자를 하면서 3년마다 ISA 를 해지하여 연금저축에 추가 납입 및 ISA 재개설을 반복
-- 배당 투자의 가장 큰 단점은 근로소득과 합산되어 종합과세 된다는 점이다.
- 법인 설립은 상황에 따라
법인은 법인세 세율에 따라 최대 2억원까지 9.9% 세금만 납부하면 된다.
2억원 이하로 투자할 때 법인세율은 9.9%, 개인의 양도세는 22%로 법인이 유리하지만, 주식투자로 얻은 이익을 회사에서 법인의 주주인 개인에게로 배당하면 15.4%의 배당소득세를 추가로 내야 한다. 법인을 통한 주식 투자 수익을 사적으로 사용하려면 법인세와 배당소득세를 모두 부담해야 한다. 법인체를 유지하기 위한 법무비, 월 20만원 내외 세무기장료 등 유지도 발생.
기획재정부에서는 법인설립에 대한 투자는 개인의 직접투자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내는등 실익이 없다고 보도자료를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절세에 유리할때가 있으니 잘 비교해야 한다.
part 7 장기투자자 쭈압의 솔직담백한 모든 생각들
'Thinking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노트] 황금별의 미국 주식 배당 ETF 투자습관 (3) | 2024.12.15 |
---|---|
[독서노트] 나는 1년간 129번 배당을 받습니다. (2) | 2024.12.04 |
[독서노트] 월급쟁이로 살 때는 미처 몰랐던 것들 (1) | 2024.11.25 |
[독서노트] 나는 미국 월배당 ETF로 40대에 은퇴한다. (0) | 2024.11.08 |
[독서노트] 매주 달러 받는 배당주 통장 (3) | 2024.10.27 |